본문 바로가기

AZ Grammar

[Noun/명사] 4. 구상 명사 & 추상 명사

기초부터 차근차근 올라가는 A-Z Grammar, 명사 시리즈의 네 번째, 구상 명사추상 명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사는 'The name of a person, place, or thing', 즉, '사람, 장소, 또는 사물을 나타내는 이름'입니다. 이런 것들 중에는 우리가 흔히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물체가 있고, 보고 만지거나 느낄 수 없는 상태이나 생각, 행동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의 오감으로 느껴지는 것들은 Concrete nouns(구상 명사), 오감으로 느낄 수 없는 것들은 Abstract nous(추상 명사) 구별됩니다. 


여기서 오감(the five senses)이란? 눈으로 보는 시각(sight), 귀로 듣는 청각(hearing), 맛으로 느끼는 미각(taste), 냄새로 맡는 후각(smell)과 손으로 만지는 촉각(touch)이 우리의 오감이랍니다.





먼저, Concrete nouns(구상 명사)Abstract nouns(추상명사)에 대한 정의를 사전에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oncrete noun - a noun denoting a material object rather than an abstract quality, state, or action.

구상 명사 - 구체 명사


Abstract noun - a noun denoting an idea,quality, or state rather than a concrete object.

추상 명사 - 추상적 개념을 나타내는 명사. '사랑', '희망', '삶' 따위가 있다.

Note: 영어사전은 Oxford Dictionary, 국어사전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참조하였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보이는 사람, 동물, 장소, 사물은 전부 구상 명사 입니다.


사 람 :

a teacher

(선생님)

Jennifer

(제니퍼-여자 이름)

a girl

(소녀)

a doctor

(의사)

동 물 :

a cat

(고양이)

a horse

(말)

an alligator

(악어)

a dragon

(용)

장 소 :

ocean

(바다)

a library

(도서관)

New York

(뉴욕)

Statue of Liberty

(자유의 여신상)

사 물 :

a table

(테이블)

air

(공기)

fragrance

(향기)

shoes

(신발)



반대로, 우리 주변에 존재하고 있지만 보거나 느낄 수 없는 생각, 행동, 상태 등은 추상적인 개념이며 추상 명사입니다.


행동, 사건 :

Saturday

(토요일)

dispute

(분쟁)

childhood

(어린 시절)

October

(10월)

생각, 이념 :

destiny

(운명)

idealism

(이상주의)

dream

(꿈)

luck

(행운)

감 정 :

sadness

(슬픔)

bravery

(용감)

love

(사랑)

anger

(분노)

특성, 성질 :

beauty

(아름다움)

patience

(인내)

enthusiasm

(열정)

confidence

(자신감)

상 태 :

obesity

(비만)

a cold
(감기)

diabetes

(당뇨병)

cancer

(암)


추상 명사의 경우, 우리가 직접적으로 보거나 느낄 수 없고, 구체적인 존재감은 없지만, 각 단어가 가진 뜻은 학습과 경험을 통해 인지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그렇다면, "Let's go for a walk in the park.(공원에 산책하러 가자.)"에서 a walk(산책)은 구상 명사일까요, 추상 명사일까요?


A walk은 '산책하는 행동'을 나타내는 추상 명사 입니다. 

산책하는 것은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데 왜 추상 명사일까요? 


'산책'이라는 것은 '휴식을 취하거나 건강을 위해서 천천히 걷는 일'에 붙여진 이름이고, 우리가 보는 것은 '산책을 하는 사람이나 동물'이기 때문입니다. 산책, 달리기, 앉기 등과 같은 행동은 우리가 각 행동이 어떠한 모습인지 알고 그 행동을 하는 주체를 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구상 명사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특정한 행동/움직임에 붙여진 개념적인 이름이기에 추상 명사인 것이죠.


구상 명사와 추상 명사는 간단하면서도 헷갈릴 수 있습니다. 구분이 명확하지 않거나 알쏭달쏭할 땐 내가 이 명사를 나의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면 금방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Concrete & Abstract Nouns.pdf


Concrete & Abstract Nouns_해답.pdf



조금 더 연습해보며 배운 내용 익히면서 복습할 수 있도록 문제지와 답안지 간단히 만들어 올려드립니다. 

문제지는 개인적인 사용 외의 용도로 퍼가실 땐 꼭! 댓글 남겨주시고 출처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해설/번역이 필요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다음 시간엔 Plural nouns(명사의 복수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