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Z Grammar

[Noun/명사] 1. 보통 명사 vs 고유 명사

기초부터 차근차근 올라가는 A-Z Grammar, 첫 번째로 "Noun" 명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사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the name of a person, place, or thing', 즉 '사람, 장소, 또는 사물을 나타내는 이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oun이 '이름'이라는 뜻의 라틴어 nōmen에서 유래 된 것을 보면 그 뜻을 더 쉽게 알 수 있죠. 


Noun은 물리적인 것 뿐만 아니라 기분, 상태, 성질 등과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것들도 나타냅니다. 이런 명사의 예로 happiness(행복), beauty(아름다움), freedom(자유) 등이 있습니다. 문장에서 명사는 'subject(주어)'와 'object(목적어)'로 사용된답니다.





'이름'을 나타내는 명사의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오늘은 Common nouns (보통 명사)와 Proper Nouns (고유 명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에는 보통 명사와 고유 명사가 어떻게 정의되어 있을까요?


Common nouns - a noun denoting a class of objects or a concept as opposed to a particular individual. 

보통 명사 - 같은 종류의 모든 사물에 두루 쓰이는 명사.

Proper noun - a name used for an individual person, place, or organization spelled with an initial capital letter.

고유 명사 - 낱낱의 특정한 사물이나 사람을 다른 것들과 구별하여 부르기 위하여 고유의 기호를 붙인 이름. 문법에서는 명사의 하나이며, 영어에서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쓴다. 세상에서 유일하게 존재하는 '해, 달' 따위는 다른 것과 구별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고유 명사에 속하지 않는 반면, '홍길동'과 같은 인명은 동명이인이 있는 경우라도 고유 명사에 속한다. 

Note: 영어사전은 Oxford Dictionary, 국어사전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참조하였습니다. 


보통 명사는 말 그대로 일상에서 흔히 보이는 사람, 장소, 사물, 상태, 성질 등을 나타내는 명사입니다. A boy(소년), a dog(강아지), a car(차), a school(학교), sadness(슬픔), loyalty(충성심), trust(신뢰) 등 셀 수 없이 많죠. 


사람, 장소, 사물과 같이 셀 수 있는 보통 명사 하나를 나타낼 때 'a' 또는 'an'을 붙여 사용합니다. 사물이 여러개인 경우 단어 끝에 '-s', '-es', 또는 '-ies'를 붙여 복수형태로 만들어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명사의 단수/복수형과 a, an, the인 관사에 대해서는 차차 알아가도록 하겠습니다. 


'해'와 '달'처럼 세상에서 유일하게 존재하는 것은 대문자를 사용하지 않고 'the sun', 'the moon'과 같이'the'를 붙여 사용합니다. 비슷하게, 많은 연필들 중 '그 연필', 혹은 많은 자전거 중 '내 자전거'처럼 특정 사물을 얘기하고 싶을 때에도 앞에 'the'나 소유대명사를 붙여 'the pencil', 'my bicycle'과 같이 쓰인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애완견이나 자동차에 이름을 붙이듯이 '그 연필'이나 '내 자전거'에게 'Jamie', 'Lucy'와 같은 특정한 이름을 붙였다면 그 이름은 고유 명사가 되는 것이지요. 



고유 명사는 보통 명사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특정한 사물이나 장소, 인물 등의 이름을 나타냅니다. Paris(파리), Jamie(제이미-사람 이름), Samsung(삼성) 등이 고유 명사이며, 항상 대문자로 시작합니다.


Friday(금요일), October(10월)과 같이 요일과 월을 나타내는 단어도 고유 명사이지만, winter(겨울), summer(여름)과 같은 season(계절)은 보통 명사입니다. Days of the week(요일)과 months(월)는 '1주일 또는 1년이라는 시간을 7일/12달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몇 번째에 오는 요일/월의 이름이 무엇이다'라는 개념이기 때문에 고유 명사에 속합니다. 일주일 중 첫 번째로 오는 날의 이름이 'Monday(월요일)'이고 세 번째로 오는 달의 이름이 'March(3월)'인 셈이죠. 하지만 계절은 날씨의 특징에 따라 4계절로 분류하여 이름을 붙였고, 대략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보통 명사에 속한답니다. 각각의 계절은 이미 서로 다른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서로 구별할 필요가 없어 보통 명사인 것이죠. 





그럼, 일상에서 보통 명사와 고유 명사는 어떻게 쓰일까요? 아래 문장에서 함께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 get out of the taxi and it's probably the only city which in reality looks better than on the postcards, New York. - Milos Forman

택시에서 내려보니 뉴욕은 아마 엽서보다 현실이 더 좋아보이는 유일한 도시일 것이다. - 밀로스 포만(체코 영화감독)


위 문장에서 고유 명사는 무엇일까요? 

대문자로 시작하고 미국의 특정 도시 이름 New York입니다. Milos Forman도 사람 이름이기 때문에 고유 명사에 속하겠지요. 


그럼, 보통 명사는 무엇일까요?

사물, 장소, 상태 등을 나타내는 taxi(택시), city(도시), reality(실제), postcards(엽서들) 입니다. 




보통 명사와 고유 명사, 잘 찾아보셨나요? 


Identifying Proper and Common Nouns.pdf


Identifying Proper and Common Nouns_해답.pdf


  

조금 더 연습해보며 배운 내용 익히면서 복습할 수 있도록 문제지와 답안지 간단히 만들어 올려드립니다. 

문제지는 개인적인 사용 외의 용도로 퍼가실 땐 꼭! 댓글 남겨주시고 출처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해설/번역이 필요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다음 시간엔 Countable(가산) & uncountable noun(불가산 명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