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Z Grammar

[Noun/명사] 3. 집합 명사 & 군집 명사

기초부터 차근차근 올라가는 A-Z Grammar, 명사 시리즈의 세 번째, 집합 명사와 군집 명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he name of a person, place, or thing', 즉, '사람, 장소, 또는 사물을 나타내는 이름'인 명사는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로 나뉘어집니다. 그 중 셀 수 있는 명사가 하나의 그룹으로 있는 것을 나타내는 명사는 집합 명사로 구분된답니다. Family, group, team, police, crew, jury, committee, crowd 등이 집합 명사에 속하는 단어들이며, 문법적 사용에 따라 군집 명사가 되기도 합니다. 


사실, "군집 명사" 라는 표현은 저도 요번 포스팅을 준비하며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집합이냐 군집이냐에 상관 없이 집단을 나타내는 명사는 Collective noun이고, 문장에 쓰여진 의미에 따라 단수/복수 취급을 하는 것으로 배웠는데, 단수 취급하는 것은 집합 명사, 복수 취급하는 것은 군집 명사라고 나누어 부르는 것 같습니다. 




먼저, Collective nouns(집합 명사)에 대한 정의를 사전에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군집 명사인 Nouns of multitude는 영어사전에 없고, 집합 명사와 군집 명사는 표준국어대사전에 따로 명시되어 있지 않아 "집합"과 "군집"으로 찾아보았습니다. 


Collective nouns - nouns that denote a group of individuals (e.g. assembly, family, crew).

집합 - 사람을 한곳으로 모으거나 모임.

군집 - 사람이나 건물 따위가 한곳에 모임.

Note: 영어사전은 Oxford Dictionary, 국어사전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참조하였습니다. 


family - 가족

committee - 위원회

jury - 배심원

team - 팀

school - 학

group - 그룹

audience - 관객

crowd - 군중

faculty - 교수단

majority - 다수

minority - 소수

company - 회사

society - 사회

corporation - 기업

class - 학급(반)

troupe - 극단

army - 군대

public - 대중


위 단어들은 '하나의' 가족, '하나의' 회사 등 단수 명사입니다. 하지만 가족, 회사, 대중 등은 한명 이상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위 단어들을 '집합' 명사라고 구분짓게 되었습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 사물도 furniture(가구), cattle(소떼), merchandise(상품), livestock(가축) 등과 같은 집합 명사가 있습니다. 




그럼, 단체, 집단을 나타내는 집합 명사는 단수일까요 복수일까요?


정답은 '둘 다'입니다. 문장 내에서 쓰이는 의미에 따라 단수가 되기도하고 복수가 되기도 한답니다. 이 차이를 두고 단수일 경우 집합 명사, 복수일 경우 군집 명사라 불리우는 것 같지만, 저는 그냥 총칭하여 집합 명사라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하나의 그룹으로써 동일하게 행동하기도 하고, 그룹 안에서 개별적으로 행동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합 명사는 문장에서 쓰인 의미에 따라 단수/복수로 사용이 가능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룹에 촛점을 맞추어 그 '집단 자체'에 대해 얘기할 땐 단수로 쓰이고, 그룹의 구성원들에 촛점을 맞추어 '집단 내 구성원들'에 대해 얘기할 땐 복수를 쓰는 것이지요. 물론, 여러개의 '집단 자체'에 대해 얘기하고 싶다면 복수로 쓰일테니, 이 부분은 역시 영어 문장을 많이 접하고 이해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을 듯 합니다..




몇 가지 예문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family(가족)

 - Jenny's family is going on a summer vacation. 

    (제니의 가족은 여름휴가를 갑니다.)

 - My family are discussing about what to have for dinner.

   (우리 가족 저녁으로 무엇을 먹을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 Marriage is two families becoming one. 

    (결혼은 두 가족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첫 번째 문장은 제니의 가족을 총칭하여 그들이 휴가를 떠난다는 얘기를 하고있기 때문에 단수로 쓰였습니다. 제니의 '가족'은 하나의 가족이기때문에 구성원이 몇명인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문장은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대화를 나누고 있음을 애기하고 있습니다. 대화는 혼자 할 수 없고 두명 이상이 있어야 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이 문장에서 family는 집단보다는 그 멤버들에 촛점을 맞춘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수형 동사를 쓴 것이지요.


세 번째 문장은 2개의 '가족'이라는 집단이 합쳐진다는 얘기를 하고있기 때문에 families라는 복수형 명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2) jury(배심원)

 - The jury agrees that the defendant didn't provide enough evidence, so its verdict is guilty.  

    (배심원은 피고가 충분한 증거를 제출하지 않았다는 것에 동의하여 유죄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 The jury disagree about the guilt of accused and they are deadlocked.

    (배심원은 피고의 죄에대해 동의하지 않아 교착 상태에 빠졌습니다.)


첫 번째 문장은 배심원 구성원들의 의견이 만장 일치 하였음을 나타내기에 단수로 쓰인 경우입니다. 여러명이 하나의 의견으로 동일하게 생각했기 때문에 '배심원'이라는 집단을 하나의 명사로 본 셈입니다.


두 번째 문장을 보면, 배심원 구성원들 간 의견이 일치하지 않아 두 개의 의견이 팽팽히 맞선 상태를 얘기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엔 하나의 집단 내 여러개의 의견이 나왔기 때문에 '배심원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복수로 사용한 것이지요. 




주어가 단수인데 의미에 따라 단수/복수형 동사를 쓰고, 동사와 일치하는 대명사를 쓰고 하는것이 복잡하고 헷갈릴 수 있지만, 사실 일상 영어에서는 크게 중요하지 않답니다. 


My family is well and are sending their regards. 

(우리 가족은 잘 지내며 (가족 멤버들이 각자) 안부를 전합니다.)


위 문장처럼 쓰여도 의미 전달만 되면 크게 문제가 없는 것이지요. 


하지만 주어/동사가 일치되는 것이 주의하여 문법적으로 맞게 사용하고 싶은데 집합 명사가 헷갈린다면, 어떤 집단인지를 설명해주는 것으로 풀어쓰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The committeethe committee members 혹은 the members of committee로 바꾸어 쓰면 'members'는 복수이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고 문장 내 동사나 대명사 등을 복수형으로 유지해주면 되는 것이죠. 




Group, bunch, gathering 등 대부분의 집합 명사는 사람, 동물, 사물 등의 대상을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group of people, a group of bottles, a group of dogs와 같이 쓰일 수 있죠. 하지만 herd(동물의 떼), flock(양, 염소, 새의 떼), school(물고기 고래 등의 떼), faculty(교수진)와 같이 특정 동물, 사물, 사람 등에 한하여 쓰이는 집합 명사도 있습니다. 이런 집합 명사들은 보통 뒤에 '~of something'이란 표현을 함께 사용하여 어떤것의 집합인지를 알려줍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예로는:

- a herd of cattle (소떼)

- a flock of pigeons (비둘기떼)

- a band/an orchestra of musicians (음악가들/뮤지션들)

- a faculty of teachers (선생님들)

- a school of whales (고래떼) 등이 있습니다. 


'A faculty of teachers'와 같은 '명사구(noun phrase)'의 경우, 'a faculty'가 주된 명사이고, 'of teachers'는 faculty의 구성원을 알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된 명사의 수량에 집중해야 합니다. 'Two groups of people'은 복수이고 'a group of people'은 단수인 것이죠. 이런 명사구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에도 a murder of crows(까마귀떼), a smack of jellyfish(해파리떼), a quiver of arrows(화살들)처럼 아주 구체적으로 쓰이는 집합 명사도 있습니다.  


이렇게 매우 구체적으로 쓰이는 집합 명사는 중세시대 말에 유래된 '사냥 용어(terms of venery)'의 일부입니다. 그 당시 일상적이었던 사냥에서 각 동물들의 집단을 나타내는 단어로 쓰이게 되었고, 대화에서 사용하는 고상한 표현들이었다고 합니다. Book of St. Albans(1486)은 매사냥, 사냥과 문장학에 대해 쓰인 책인데, 사냥에 관한 챕터에서 164개의 집합 명사가 나열되어 책을 읽은 사람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져나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요즘엔 많이 사용되지 않지만, 집합 명사 공부할 때 봐두었다가 언젠가 격식을 차리거나 교양있는 표현을 하고 싶을 때 한번씩 사용해보면 좋은 연습이 되지 않을까요?


집합 명사에 대해 도움이 될만한 사이트 알려드립니다.


http://www.watchya.com/support-files/Nouns.pdf 





Collective Nouns.pdf


Collective Nouns_해답.pdf




조금 더 연습해보며 배운 내용 익히면서 복습할 수 있도록 문제지와 답안지 간단히 만들어 올려드립니다. 

문제지는 개인적인 사용 외의 용도로 퍼가실 땐 꼭! 댓글 남겨주시고 출처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해설/번역이 필요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다음 시간엔 Concrete & Abstract nouns(구상 & 추상 명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