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Z Grammar

[Noun/명사] 7. 동격어

기초부터 차근차근 올라가는 A-Z Grammar, 명사 시리즈의 일곱번째, 동격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문장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명사가 명확하여 추가적이 설명이 필요 없는 경우도 있지만, '사람', '동물', '사물', '장소' 등 광범위한 뜻을 가진 명사가 사용되거나 여럿 중 특정한 것에 대해 말하고 싶을 땐 글을 읽거나 얘기를 듣는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부가적인 설명이나 묘사가 필요합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명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꾸며주거나 묘사하는 방법은 다양하나, 오늘은 주된 명사의 바로 옆에서 그 명사를 설명해주는 명사인 동격어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말이 뭔가 복잡해보이죠 ㅎㅎ 대체 이 복잡해 보이는 명사가 무엇인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사전에서 Appositive(동격어)는 어떻게 정의 되어 있을까요? 옥스퍼드 사전에 Appositive에 대한 설명이 없기 때문에 대신 Apposition을 찾아보았습니다.


Apposition - a relationship between two or more words or phrases in which the two units are grammatically parallel and have the same referent.

동격어 -  문장에서 같은 자격을 가지는 단어나 구.

Note: 영어사전은 Oxford Dictionary, 국어사전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참조하였습니다. 


동격어의 사전적 의미와 문법적 의미는 살짝 다른 듯 합니다. 사전적으로는 동등한 위치에 있는 단어가 동격어라면, 문법적으로는 명사(주어)를 꾸며주는 또 다른 명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Appositive라는 단어는 'to put near(가깝게 두다)'라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동격어는 또 다른 명사의 바로 옆에서 새롭게 정의를 내리거나, 또 다른 방법으로 묘사하는 역할을 합니다. 동격어는 하나의 단어가 될 수도 있고, 두 개 이상의 단어로 된 구/절이 될 수도 있습니다.

 

 - The dessert, a cake, is served after the meal.

     디저트로 케익이 식사 후 서빙 됩니다. 

 - The dessert, a piece of cheese cake with chocolate drizzle on top, is served after the meal.

     디저트로 초코렛 드리즐이 뿌려진 치즈케익 한 조각이 식사 후 서빙 됩니다. 

 - The dessert, a cheese cake that came directly from France, is served after the meal. 

     디저트로 프랑스에서 바로 온 치즈 케익이 식사 후 서빙 됩니다. 


위 문장의 쉼표(,) 사이에 있는 단어, 절, 구 모두 "the dessert(디저트)"를 묘사하는 동격어 입니다. 


동격어는 문장의 시작 부분에 오기도 하고, 문장 중간에 올 수도 있으며, 문장의 끝 부분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 An ordinary girl with new-found interest in filming, Frances recently opened a Youtube channel. 

 - Frances, an ordinary girl with new-found interest in filming, recently opened a Youtube channel. 

     영상에 새로운 관심인 생긴 평범한 소녀인 프랜시스는 최근에 유튜브 채널을 열었습니다. 

 - This new Youtube channel is run by Frances, an ordinary girl with new-found interest in filming.

     이 새로운 유튜브 채널은 영상에 새로운 관심이 생긴 프랜시스가 운영하는 것입니다.




동격어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될 수 있는데, 정확한 의사 전달을 위해 문장에서 꼭 필요한 내용이면 essential(필수적인) 또는 restrictive clause(제한적인 절)로 쉼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nonessential(필수적이지 않은) 또는 non-restrictive clause(비제한적인 절)은 굳이 없어도 문장의 이해가 가능한 경우로 추가적인 설명이기 때문에 쉼표(,) 괄호() 또는 대시(-)로 구별지어 놓습니다. 


 - Lucy the dog is running away.

     루시라는 이름의 강아지가 도망가고 있습니다. 

 - My dog, Lucy, is running away.

     루시라는 우리 강아지가 도망가고 있습니다. 


첫 번째 문장의 경우, 'the dog(강아지)'라는 묘사가 없다면 듣는 사람은 도망가는 Lucy(루시)가 사람인지, 강아지인지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the dog'라는 동격어는 문장에서 필수적이며, 쉼표의 사용 없이 쓰였습니다.


두 번째 문장은, 'Lucy'라는 이름에 대한 정보가 없어도 이미 '우리 강아지'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도망가고 있는 것이 강아지인지 알 수 있습니다. '루시'라는 이름은 부가적인 설명이고, 의사 전달을 하는데 필수적이지 않기 때문에 쉼표로 따로 묶어 둔 것입니다. 




이 부분은 헷갈릴 수 있으나, 상황에 맞게 사용되지 않을 경우 듣는 입장에서 오해를 하거나 잘못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숙지해두어야 합니다. 아래 예문으로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Andrew sent a gift to his sister who lives far away.
 - Andrew sent a gift to his sister, who lives far away.
     앤드류는 멀리 사는 여동생/누나에게 선물을 보냈습니다. 

그냥 보았을 땐 똑같은 의미의 문장인 것 같지만, 쉼표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생각보다 클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문장에서의 앤드류는 한 명 이상의 여동생/누나가 있고 그 중 멀리 사는 여동생/누나에게 선물을 보낸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동격어를 쉼표로 따로 구별짓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명의' 여동생/누나 중 누구에게 선물을 보낸 것인지를 설명하는 필수적인 요소로 작용 된 것입니다. 


두 번째 문장의 앤드류는 멀리 사는 한 명의 여동생/누나가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굳이 없어도 의미 전달에 중요하지 않은 동격어의 사용이기 때문에 쉼표로 따로 분리시켜 놓은 것입니다. 


 - My friends who live in Seoul are busy working.

 - My friends, who live in Seoul, are busy working.

     서울에서 사는 내 친구들은 일하느라 바쁩니다.


첫 번째 문장은 restrictive clause(제한적인 절)이 사용 된 경우이며, 내 친구들 중 서울에 사는 친구들이 일하느라 바쁘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친구들이 아닌 서울에서 살고 있는 친구들에 대해 얘기하고 싶은 것이며, 서울에서 살지 않는 친구들은 바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뜻이 내포되어 있기도 합니다.


두 번째 문장은 non-restrictive clause(비제한적인 절)로, 내 친구들은 모두 일하느라 바쁘며, 그 중 서울에서 사는 친구들에 대해 얘기하고 싶은 경우 입니다. 다른 말로 서울에서 살건, 살지 않건, 일하느라 바쁜건 마찬가지라는 얘기 입니다. 






Appositive.pdf


Appositive_해답.pdf




조금 더 연습해보며 배운 내용 익히면서 복습할 수 있도록 문제지와 답안지 간단히 만들어 올려드립니다. 

문제지는 개인적인 사용 외의 용도로 퍼가실 땐 꼭! 댓글 남겨주시고 출처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해설/번역이 필요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다음 시간엔 명사 시리즈의 마지막인 Gerund & Infinitive(동명사, 부정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